미니홈피의 방문을 통한 방문수 증가=> 광고를 통한 수입 / 미니홈피의 각종 아이템
판매를 통한 수입.
고 객 : 미니홈피를 통한 자신의 생각 등을 표출 / 1촌 맺기를 통한 자신의 인맥관리
공급자 : 많은 고객 방문을 통한 자사를 광고
사업 주도자의 수익 원천
싸이월드는 현재 미니홈피
인형 블로그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기업이다.
미니홈피에서 인맥찾기 서비스를 통해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싸이월드는 그 후 유료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미니홈피 스킨 아이템, 장식고리, 미니룸/미니미 아이템 등을 도토리라는 현금 화폐 시스템을 통한 수익 모델을 구축하였고 이는 다른 경쟁
싸이월드로의 대거 이동
■ Community Commerce
● Cyworld Site(미니홈피와 클럽) 내 전자상거래
■ Application Solution Providing Service
● 커뮤니티가 필요한 집단에 커뮤니티 Tool/Solution 제공
■ Mobile Commerce
● 모바일 환경 하에서 싸이월드서비스의 실현
● 무선인터넷에 컨텐츠/기술 제공
2.1 인터넷 비즈니스의 정의
인터넷 비즈니스란 인터넷을 매개로 한 제반 거래 행위로, 인터넷을 사업 전개의 수단으로 삼는 새로운 형태의 경제활동이다. 즉,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모든 거래행위를 의미한다. 물리적 공간에서 거래가 이
미니룸 등 아는 사람끼리 더욱 친해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싸이월드 커뮤니티 컨설팅은 싸이월드서비스 운영과 50개 이상의 외부 커뮤니티 구축 경험에서 축척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도출된 커뮤니티 개발 방법론에 따라 커뮤니티를 통한 수익모델 창출과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의 목표
-싸이월드 소개 및 Target 분석
√ 1999년 10월 서비스 시작
√ 2003년 8월 ㈜ SK커뮤니케이션즈에 합병
√ 2007년 2월 회원 수 2000만 명 돌파
√ 미니홈피, 클럽, 페이퍼, 싸이마켓 등의 서비스 제공
√ ㈜SK커뮤니케이션즈를 통한 다양한 연계 서비스 제공 (네이트 온 등)
√ 매출액 연간 1800억원, 도
싸이월드(Cyworld)의 글로벌화 실패
SK컴즈는 2004년부터 중국, 미국, 일본, 타이완, 독일, 베트남 등 외국에도 진출.
그러나 미국의 경우 페이스 북, 마이스페이스, 일본의 경우 믹시(mixi) 등 현지 SNS 서비스들이 이미 시장을 선점한 상태였고, 사치스러운 유료 아이템에 대해 실용성을 추구하는 외국 소비
연결해주는 SNS(Social Network Service)라는 서비스를 등장하게 만들었다.
온라인 쪽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이야기가 SNS 가 대세야 ... 이러한 말이다. 하지만 이러한 "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는 하나의 커다란 정의라고 볼 수 있고 실제로 이용자가 접하는 서비스의 형태는 다양 할 수 있다.
인맥, 각종 모임과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클럽,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보와 지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미니홈피, 나의 기분과 감정을 드러내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미니룸 등 아는 사람끼리 더욱 친해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현실세계와 싸이월드의 관계
싸이월드는 그 성공을 들여다보면 광고뿐 아니라 사용자 개개인이 홈페이지를 꾸미는 가상공간의 아이템들(가구, 장식품 등), 음악파일 등의 판매를 통해 만만치 않은 수익 을 올리고 있다. 결제 수단으로 ‘도토리’를 만들어 돈을 부담 없이 쓰게 하면서도 사회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교류하는 데에